본문 바로가기 대메뉴 바로가기

인사말

Home 학과소개 인사말

페이스북 트위터 print

의료인공지능학과 사진
안녕하십니까?

건양대학교 의료인공지능학과
방문을 환영 합니다 !

의료인공지능학과 준비학과장 김용석입니다.

최근 4차 산업혁명을 주도하는 인공지능 기술을 통해 우리 사회의 디지털혁명이 한층 더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연평균 약 40% 이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는 인공지능 응용산업에 세계 각국들은 엄청난 예산을 투입해 인공지능 전문인력 양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이제 막 인공지능 인력양성에 힘쓰고 있으나 SW정책연구소에서 발표한 보고서에 의하면 2022년까지 필요인력이 1만4천여명인데, 공급예상인력은 4천여명으로 1만여명이 부족할 것으로 추정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인공지능 기술이 급격히 발달하면서 다양한 분야에 응용되고 있는 상황에서 자연어 처리, 자율주행, 챗봇등 일반인들에게 익숙한 분야에 적용되는 기술도 빠르게 적용되고 있지만, 그 중에서도 가치가 높고 전문성이 높은 의료분야의 적용이 빠르게 기술개발이 이루어지고 신산업이 출현하고 있습니다.

자연어 처리 IBM Watson 인공지능도 퀴즈쇼에서 인간 챔피언들을 이긴 이래 가장 먼저 개발되어 의료분야(Watson for Oncology, Watson for Genomics 등)에 상용화 적용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X-ray나 MRI,CT등의 의료영상에서 의사가 찾아내지 못하는 암세포 부분을 인공지능이 찾아내는 기술이 이미 국내 식약처에 의료기기로 등록이 되고 있고, 또한, 이러한 의료인공지능 벤처회사들이 세계로 수출하는 등 급격히 성장하는 과정에서 인력부족이 심각한 상황입니다.

의료인공지능학과에서는 다양한 인공지능 기술을 배워서 다방면으로 사용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지만 특별히 더 대학병원 연구팀과 함께 응용분야 중 가장 가치가 높은 의료분야에 적용하는 역량을 키워주는 학과입니다. 4차산업혁명 사회를 선도할 창의융합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의료인공지능학과에서 여러분의 미래를 설계하십시오